본문 바로가기

일상정보/임신, 육아관련

[장난감도서관] 화성시립 태안도서관 장난감 대여방법 및 후기

728x90

돌 전아기 장난감 대여

8개월이 접어들자 아기가 소파나 가드를 잡고 일어서기 시작했다. 곧 걸음마를 연습할 시기인 거 같아 걸음마 보조기를 찾아보다 알게 된 장난감도서관! 매번 아기 발달에 맞는 장난감을 구매하기 부담스럽기도 하고 또 시기가 짧기도 해서 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해 보기로 했다. 우리 동네에 장난감도서관은 "태안도서관"에서 신청이 가능했다.

화성시립 태안도서관 장난감 대여 신청하기(온라인)

우선 태안도서관 장난감 대여 신청하기 위해서는 화성시립 도서관 회원이 되어야한다. 오프라인과 온라인 둘 다 신청이 가능하니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가입하도록 하자. 나는 예전에 가입해 두었기 때문에 바로 태안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장난감도서관을 신청했다.(장난감도서관회원 신청은 온라인,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하다.)
화성시립 태안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"신청/참여" > "장난감도서관" > "장난감도서관회원신청(상시)"에 들어가 신청하면 된다. 신청을 하게 되면 바로 이용가능한 것은 아니고, 관리자가 증빙서류를 확인하고 승인이 나면 이용이 가능하다. 신청할 때 증빙서류로 주민등록등본(3개월 이내)이 필요한데, 거주지를 확인하는 용도인 거 같다. 개인정보와 자녀정보 및 증빙서류를 업로드해서 신청하면 끝!
관리자가 승인을 해주고 나면 연회비를 결제해야하는데, 결제일로부터 1년간 대여가 가능하다. 연회비는 2만 원으로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중 편리한 것으로 지불하면 된다.

장난감도서관 이용안내 및 대여방법

대여방법은 직접 도서관에 방문해서 대여하면 된다. 장난감도서관은 태안도서관 기준 1층에 위치해있고, 장난감도서관 내 장난감들이 선반에 비치되어 있어서 골라가면 된다.(장난감들이 투명백에 담겨있다.) 대여할 장난감을 고른 뒤 관리자분께 빌리면 된다. 나는 실물 도서관 회원카드를 가져가 빌렸다. 장난감만 봐서는 뭐가 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미리 어떤 장난감이 있는지 검색해 보고 가면 좋은데, 이것도 태안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가능하다.
대여수량은 한번 빌릴 때 1인당 2개까지 대여가 가능하고, 2주간 빌릴 수 있다. 다만, 기간 연장은 안되는데 같은 장난감이 2개인 경우 다른 장난감으로 다시 대여는 가능하다고 한다. 대여횟수수는 제한이 없으므로 만약 아기가 질려한다면 2주가 되기 전 반납하고 새로운 장난감으로 대여하면 될 듯하다.
*점심시간은 1시부터 2시까지 !!!


내가 빌려온 것은 치코 걸음마보조기와 브라이트 스타트 유니콘 모양 장난감이었다. 걸음마보조기 경우 뾰롱뾰롱 소리도 나고 공이나 도형도 넣으며 가지고 놀 수 있어 아기가 좋아했다. 유니콘 장난감은 기기 시작하는 아기들한테 좋을 거 같다. 다만 어디 부딪치면 스스로 방향전환이 안돼서... 처박혀있기 일쑤니 주변을 잘 치워줘야 할 듯... 
참고로 장난감이 담겼던 투명백에는 이렇게 추천 개월수와 장난감 설명이 되어있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.
곧 장난감 반납일인데 이번엔 다른 걸음마보조기를 빌려볼 예정이다!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장난감을 이용할 수 있는 너무 좋은 제도이니 많이들 이용하시길 바란다!